top of page

우크라이나, 평화 회복을 위한 유엔 총회



Roberto Monaldo 로베르토 모날도 사진 / 2022년 3월 4일 성 에지디오 공동체가 주관한 우크라이나 전쟁 반대 플래시 몹 (로마 비토리오 엠마누엘레 광장)


점점 더 잔인해지는 전쟁의 난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유엔 총회의 대책(행동)이 요구된다


Alberto Ferrucci 알베르토 페루치 글


2022년 3월 11일 Città Nuova 치타 누오바에 게시


예기치 않은 운명을 피하기 위해 여행 가방과 배낭을 메고 피난하다가 폭탄에 맞아 죽임을 당하는 어머니와 자식들을 “부차적인 피해”로 말하는 것을 받아들이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과연 무슨 가치관이나 어떤 이해관계로 인해 이런 비인간적인 행동을 초래할 수 있는지 도저히 상상이 안된다. 하지만 감정이나 논리를 따지는 것을 넘어 "하나가 되는 것"이야말로 이 악몽에서 벗어날 수 있는 협상책을 가져올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모든 사람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노력은 외교관들의 의무로서, 용기와 영웅적인 행위가 요구된다. 예를 들어 1961년 당시 유엔 사무총장이었던 스웨덴의 다그 함마르셸트 (Dag Hammarskjöld)는 아프리카 대륙의 여러 국가 간의 평화를 되찾기 위해 이동하던 중 비행기가 격추당하여 (그렇게 추정된다) 아프리카에서 추락했다. 또한 루카 아타나시오(Luca Attanasio) 대사 역시 1년 전 인도주의적 임무 중에 사고를 당했다.


최근 키릴 총대주교와 푸틴 대통령의 당혹스러운 발언에도 불구하고 두 사람의 관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언론이 그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했다면, 무기를 동원하여 세속주의적 문화에 맞서 싸우겠다는 키릴 총대주교의 중세시대적인 태도는 이해하기 어렵다. 오히려 푸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게, 독립을 결정하는 국민 투표가 있기 훨씬 전에 소련의 관할 하에 있던 크림반도를 다시 러시아로 반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또한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주하는 국경 지역에 특별 자치권을 인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더 쉽다.


우크라이나는 국민투표로 민주화를 이룬 지 벌써 30년이 지났고, 이는 어떤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 이상으로 우크라이나인들의 마음에 각인되어 있다. 우크라이나 국민 전체 즉,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국민들도, 모두 자신들의 목숨을 걸고 자녀들을 위해 민주주의를 수호하려는 결의를 표명하고 있다.


이 점이 바로 푸틴 대통령이 과소평가한 부분이며, 우크라이나 정복을 복잡하게 만든 요인이 되었다: 이는 러시아군이 군수물품을 5일 동안에 쓸 것 만을 준비하였다는 믿을 만한 소식통에 의해 확인되었다: 하지만 그 세 배 이상의 날들이 이미 지났다.


푸틴은 또한 유럽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관심을 과소평가하였다. 유럽은 이 상황에서 우크라이나를 지지하고, 러시아에서의 활동을 제재하고 중단하는 데서 오는 희생을 감수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러시아의 주요 경제 자원인 가스와 석유 수입에서 하루빨리 벗어나, 빠른 시일 내에 석탄 사용으로 되돌아가거나, 프래킹 작업으로 얻게 되는 미국 천연 가스 사용을 결정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환경적으로 위험하기에 결국에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에너지 절약으로 나아가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오늘 우크라이나 대통령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는, 그의 용기 있는 성향을 감안할 때, 갈등이 증폭됨으로써 러시아가 역사적으로 속해온 서양 세계와의 단절을 가져올 수도 있는 이 어려운 상황에 처한 푸틴에게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시급하다.


해결책이 될 수 있는 대안은, 유엔 총회에 대한 거부권 없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적대 행위의 종식과 우크라이나에서 외국 군대를 철수할 것을 요청하는 결의안일 수 있으며, 우크라이나 의회는 국제적 통제 하에, 6개월 이내에 크림반도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모든 지역에서 국민투표를 실시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다. 이 투표를 통해 적어도 1년 이상 거주한 시민들이 우크라이나에 속할지 러시아에 속할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


투표자 리스트의 작성, 지방과 중앙의 모든 투표 결과를 수집하는 등 이러한 국민투표는 유엔에서 지명한 의장과 개표 결과 해설자가, 모든 국가를 대표하는 동시에, 그러한 자격을 갖춘 대표자들과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유엔은 또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국민투표에서 30% 이상의 선택권을 잃는 지역에, 언어적 소수자의 사회적, 문화적 보호를 위해 적절한 자율성을 지닌 행정부를 설립하겠다는 의무를 실행하는지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


Comentários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