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코 공화국, EoC-iin(International Incubating Network - 국제 인큐베이팅 네트워크): PAPU kafé(파푸 카페), 실현된 꿈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의 Choceň(호첸느)의 EoC-iin(International Incubating Network - 국제 인큐베이팅 네트워크)의 코디네이터인 Ludmila Barborková(루드밀라 바르보르코바)는 공공선을 위한 기업인 Kaminek(카미네크) 가족지원센터와 파푸 카페에 대해 이야기한다
가족지원센터는 무엇인가? 가족과 모성 지원 센터는 1990년대 체코 공화국의 벨벳 혁명 이후에 만들어진 제도이다. 2008년에 인구 1만의 작은 도시인 Choceň에서 Kaminek 가족지원센터가 설립되었다. 체코 공화국에서 부모(주로 여성)는 일반적으로 각 자녀마다 3년의 육아 휴가를 가진다. 가족지원센터는 엄마와 아기들이 다른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냄으로써 이를 통해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는 장소이다.
2년 전에 Kaminek 센터 회원들은 더 많은 활동들을 제공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 센터를 변두리에서 시내 중심가의 더 넓은 장소로 옮기려는 생각을 했다. 시내 중심가로 이사하려면 더 높은 임대료를 부담해야 했기 때문에 커피숍 운영이 제안되었다. 그래서 센터장이 루드밀라 바르보르코바에게 그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께 일해 줄 것을 제안했다.
“저에게 그것은 진정한 도전이었고 저는 예라고 답했습니다! 몇 년 전 프라하에 살 때 저는 트렌디한 카페들을 정말 좋아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
하는 경험을 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습니다. 첫해에는 매우 힘들었습니다. 저에게는 로빈이라는 한 살짜리 아이가 있었고, 제가 무엇을 하든지 그 아이는 저의 다리 옆에 있었습니다. 우리는 우리 지역 사회와 가족, 지역 기업들의 큰 도움을 받아 두 달 만에 건물을 보수하여, Kaminek 가족 지원 센터를 옮기고 새 커피숍인 PAPU kafé(http://papukafe.cz/)를 열 수 있었습니다.”
파푸 카페를 설립하자는 아이디어는 루드밀라가 EoC 모임과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의 EoC-iin 프로젝트의 시작을 위해 로마에 있을 때 태어났다.
“2017년 2월 로마의 EoC 모임 중에 사례 연구를 준비하기 위해 파푸 카페에 대해 작업하기로 했던 것이 기억납니다. 제 동료가 EoC에 대해 잘 몰랐지만 저희는 EoC의 가치인 신뢰, 팀워크, 도움이 필요한 사람 돕기에 기반한 프로젝트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센터의 서비스에는 익명으로 할 수 있는 주당 4시간의 심리 상담이 포함된다. 이것 외에도 아침에 엄마들과 그 자녀들이 함께 하는 운동, 노래, 댄스를 포함하는 특별 프로그램이 있다. 수업 후에는 기쁨과 걱정을 함께 나누는 공간이 있다.
이 센터의 사명은 사람들 간의 친교(communion)를 가능하게 하고 신뢰를 쌓는 것이다.
“우리는 진정으로 모든 사람들을 위해 이 곳에 있으며 친교를 이루고자 합니다. 그 한 예가 있습니다. 한 불가리아 여인이 결혼하면서 체코 공화국에 왔습니다. 당연히 그는 우리 도시에서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었습니다. 저는 그의 남편을 알고 있었고 그 여인에게 파푸 카페에서 커피를 준비하는 일거리를 주었습니다. 그 후에 그는 육아 휴가를 가지게 되어서 오전 프로그램에 아이와 함께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그의 아들은 두 살이며 그 여인은 영어 교사이므로 2019년 9월부터 다른 엄마들에게 영어 수업을 하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는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었고 그가 속할 공동체도 찾았습니다. 이런 작은 경험들은 저에게 동기 부여가 되고 제가 계속해 나갈 수 있도록 밀어주고 힘을 줍니다.”
Kaminek 가족지원센터가 더 넓은 장소로 이동하고 카페가 문을 연 덕분에 우리는 가족들 모두에게 문을 열 수 있게 되었다. 가족 지원 센터에서 아빠들에게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으며, 오후에는 아빠, 할아버지와 어린이들이 석궁이나 새 모이통 같은 것들을 만들러 센터에 온다.
“우리는 육아 휴가 중에 우리의 문화 생활을 포기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는 여행, 음악 공연이나 건강한 삶, 심리, 교육 등의 특정 주제를 다루는 저녁 토론 시간 등을 조직하기 시작했습니다. 파푸 카페의 새 공간에서 이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이 센터의 놀이 공간에서 노는 동안 저와 제 남편은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파푸 카페가 매일 오픈 하면서부터 어린이들이 이곳에서 오후에 숙제를 하거나 버스를 기다리는 것이 일상사가 되었다.
홈페이지 방문 www.papukafe.cz
Facebook: PAPU kafé
--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