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르완다(Ruanda) - 포용적 프로젝트는 무예(武藝)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EoF (프란치스코의 경제, THE ECONOMY OF FRANCESCO)

젊은이, 서약, 미래


#EoF: 스토리 - 어린이들이 휴가 때 일정 기간을 스포츠에 할애하도록 돕는 『어린이들을 위한 최고의 무예(武藝) 휴가 Best Holidays Karate For Children』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 장 클로드 루지가나의 경험

마리아 갈리오네(MARIA GAGLIONE) 글

2020년 5월 8일 『모두를 위한 경제, EoC』 국제 웹사이트에 게시

2020년 4월 11일자 《아베니레Avvenire》지誌에 게재


장 클로드 루지가나(Jean Claude Rugigana)는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의 젊은 리더이며 가라테, 곧 당수(唐手) 사범이다.

“저는 EoF(프란치스코의 경제)가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경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전 세계의 젊은이들을 맞아들여 대회를 개최할 것이라는 기사를 읽고, 저도 여기에 부름을 받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사회적 기업가이고, 저도 더 나은 세상을 건설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스포츠를 통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스포츠와 사회적 기업 사이의 거리는 그리 멀지 않다. 오늘날의 여러 혁신적인 프로젝트들 중에는 운동 선수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이 적잖은데, 운동 선수들이 스포츠계에서 익힌 노하우를 기업 활동과 사회 운동 및 환경 운동에 ‘전환’해 ‘적용’한 것들이다. 예를 들어 『유누스 스포츠 허브 Yunus Sports Hub』는 스포츠와 사회적 기업을 통해 전 세계적인 문제들에 대처하기 위한 프로젝트들과 활동들에 주력하는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국제 공동체이다. 『유누스 스포츠 허브』는 팀워크를 중시하고,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의 나눔과 공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허브의 웹사이트에는 “스포츠에는 세상을 바꿀 힘이 있으며 사회적 기업은 그 힘을 ‘자유롭게 하는’ 열쇠이다.”라고 적혀 있다.


『무예(武藝) 챔피언 학원 Champions Karate Academy』의 공동 창설자인 장 클로드는 2017년부터 『어린이들을 위한 최고의 무예(武藝) 휴가 Best Holidays Karate For Children』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르완다의 4세부터 16세까지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 방학 때에 어느 한 기간 동안 스포츠를 가르쳐주는 것이다. 이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은 가라테와 농구, 기타 스포츠 등을 통해 체육 교육과 스포츠 훈련의 가치를 알게 되며, 그들 중 누군가는 스포츠에 대한 진정한 열정을 키우게 되기도 한다.

장 클로드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는 2019년에 《IOC 청년 정상 회의》에 참석했는데, 거기서 알게 된 『유누스 스포츠 허브Yunus Sports Hub』가 저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저는 귀국해서 비영리 단체인 『스포츠와 사회 협회 Sports and Society Organization』을 설립했습니다. 이 협회는 청소년들에게 스포츠의 원칙들에 대해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 결속력과 평화를 장려하는 경제 발전 프로젝트들도 추진합니다. 저는 전에 가라테 선수였기에, 스포츠가 어린이와 청소년의 행복을 증진하고, 그들 자신에 대한 신뢰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신뢰가 자라나도록 돕는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스포츠는 디지털 세계와의 끊임없는 접속 상태에서 벗어나, 사회생활과 현실의 삶으로 돌아가게 하는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장 클로드는 SDGs(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들)에 도달하는 데 있어서도 스포츠의 역할을 강조한다. 특히 건강과 복지 면에서 스포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보편적인 언어인 스포츠는 서로 다른 여러 민족들과 문화들, 여러 유형의 사람들을 한데 모아 주고, 존중과 이해, 통합과 대화를 통해 건강한 삶을 증진하며, 불평등을 줄여 나갈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포츠는 양질의 교육과 경제 성장, 그리고 품격 있는 노동이 가능해지도록 돕는다고 강조한다.

“많은 우리 아이들의 학교 성적과 삶의 방식, 사회적 능력이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생들은 우정과 존중, 그리고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새로운 세대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발전을 촉진하도록 교육과 양성을 해 나가는 데 있어서 하나의 전제가 되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우리가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쏟은 노력은 결과적으로 경제적인 면에서도 우리 지역사회의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뿐만이 아니다. 20세기 아프리카의 역사에서 가장 처참했던 사건들 중에 하나인 1994년 르완다의 대량 학살은 아직도 아물지 않은 상처인데, 이와 관련해 장 클로드는 이렇게 말한다.

“『스포츠와 사회 협회 Sports and Society Organization』는 또한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폭력이나 착취로부터 보호하고 일치와 화해를 증진하기 위해서, 스포츠가 평화를 이루어 가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도 말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일치와 화해는 감옥에서도, 또는 대량 학살의 희생자들과 가해자들이 함께 살고 있는 마을에서도 이루어 갈 수 있습니다. EoF(프란치스코의 경제)는 제가 우리나라와 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발전에 계속 기여할 수 있도록 기업가로서 성장해 가는 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RECENT POS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