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EoC Global Gathering - EcoGive 살리기 위한 나눔
EcoGive는 통합생태학, 환경과 선물(gift), 환경과 연대의 프로젝트로 2008년 Elena Pace(엘레나 파체)라는 교사에 의해 학교에서 시작된 교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2년 반 전부터 ‘찬미받으소서(교황 회칙)’가 나오면서 이 프로젝트를 더 확대하고 공식화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치된 세계를 위한 새로운 길 APS라는 회사에 의뢰해서 홍보를 위한 브로슈어와 비디오 클립, 작은 온라인 게시판을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몇 주 만에 우리는 5개 학교의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의 39개 학교와 여러 나라의 학교로 퍼지면서 즉시 국제적인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현재는 이탈리아와 유럽, 아프리카, 중남미에서 70개 이상의 학교가 참여하고 있으며 정확한 숫자를 알기는 어렵지만 거의 1만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탈리아의 InnovationLab(주)와 Problem Solving㈜ 두 기업의 기부로 Eco Give 앱이 탄생하면서 청년과 성인들도 참여하는 앱으로 성장하였습니다.
EcoGive 앱은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 22개 언어로 15,000명이 다운로드했습니다.
이 앱의 주요 목적은 에너지 절약입니다. 앱에 등록하면서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작은 실천이라도 많은 사람들의 작은 실천들이 모인다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에너지를 절약하겠다는 약속을 하게 됩니다. 앱에는 전기, 수도, 가스, 재활용, 재사용, 음식물 쓰레기의 5가지 영역에서 실천할 수 있는 75가지의 절약 방법 리스트가 있습니다. 한 가지 실천을 할 때마다 앱에 기록하면 절감액이 kw, 물 또는 CO2 세 가지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이 측정 기준은 협력 단체인 로마 사피엔자 대학 지구환경과학부 연구소에서 제작했습니다. 기업 뿐 아니라 이탈리아 항공우주국, 이탈리아 교육부, 도메니카 공화국 천연자원부, 로마 시청과 여러 지방자치단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이탈리아 협회(ASviS) 같은 이탈리아의 비영리단체들 등 여러 중요한 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제 EoC와는 2~3개월 전부터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 앱은 개인이 절약한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는 것을 지원하며, 그룹을 만들어서 단체가 함께 하면서 개인적인 실천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프로젝트는 생태학적으로 더 깊은 의미를 지닌 체계적인 접근 방식도 포함합니다. 대부분 부유한 국가에서 낭비되는 에너지는 환경과 기후 변화에 영향을 주고 사막화와 홍수, 이주, 오염 등 사람들의 삶에 피해를 입히며, 새로운 형태의 빈곤을 야기하면서 기후 변화에 부정적인 행위를 하지 않은 나라에서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러므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은 국제 정의와 연대를 위한 실천이 됩니다. 에너지를 절약하면 비용도 절감되며, 절감된 금액은 환경학의 기본인 통합생태학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기부할 수 있습니다. EcoGive는 개인과 단체의 환경을 위한 노력과 책임감, 그리고 주는 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앱입니다.
현재 앱 내에 연대를 위한 7개의 프로젝트가 있으며, 여러분이 제안하는 다른 프로젝트들도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들의 특징은 유엔의 2030 의제에 응답하고자 한다는 것입니다. 13번 기후 변화 대응과 4번 양질의 교육, 2번 기아 해결 의제 등입니다.
앱 내에서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그룹을 만들면 코드가 형성되고 이 코드를 그룹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에게 보내고 받은 사람은 등록 시 받은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각 그룹은 연대 프로젝트와 자매결연을 맺고 정기적으로 에너지를 절약한 비용이 계산되어 기부됩니다. 매월 첫날에 메일로 이전 달의 에너지 절약 리포트를 받습니다. 기부할 금액은 완전히 자유롭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몇몇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평균적으로 150원 정도입니다. 앱에는 ‘지금 기부’ 버튼을 통해 페이팔, 신용카드 등 다양한 방법이 제시됩니다. 기업이나 재단에 기부할 때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이용하고 계좌이체나 세금영수증 발행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EoC에서 만든 코드는 국제 EoC 그룹: 8BDQ(에콰도르 에스메랄다의 선라이즈 친환경 클럽 프로젝트와 자매결연)과 EoC 프랑스: GB4K(아이티 몬토가니제의 과실수 프로젝트와 자매결연)입니다. 이 코드를 입력해서 참여하거나 다른 그룹을 만들 수 있고 새로운 프로젝트 제안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등록할 수 있으며 기업은 파트너가 됩니다.
우리는 이 앱을 가능한 한 널리 알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앱으로 문화의 변화를 보게 됩니다. 청소년들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참여하여 정의와 연대를 실천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