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EoC 기업 ‘지식백과’ 소식 14호

EoC 기업가의 리더십: 가치 일치(Value congruence)와 일관성(Consistency)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병기 교수


EoC 기업은 사회 혁신 조직(social innovation organization), 또는 사회적경제 조직(social economy organization)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혁신 조직, 또는 사회적 경제조직을 이끄는 지도자, 또는 경영진의 리더십이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국내외의 선행 연구들은 혁신성, 진취성, 사회적 가치 및 목적 추구와 같은 개인 차원의 요소에 더하여, 신뢰, 공동체 지향성, 장기적 역량 등의 거시적·장기적이고 사회적인 차원의 특징 요소들을 열거하고 있다.

한편, EoC 기업가의 리더십은 이러한 사회 혁신 조직, 또는 사회적경제 조직 리더십의 일반적인 구성 요소에 더하여, 근본적으로 차별화되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그 첫째가 일치(unity)의 정신이다. 관련하여, L. Bruni(2002)는 EoC 기업가 리더십의 본질은 단순히 혁신적인 개인 기업가의 진취성이나 사회적 가치 추구로 국한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고 있다. 즉,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으로서의 공동체와 자아적 각성에 기반을 둔 타인의 독자성을 그대로 인정하면서도,합의된 목적의 추구와 조화를 이루는, 성숙된 인격체와 인격체가 서로 마주하면서 조금씩 빚어내는,철저히 관계지향적인 일치의 과정이 EoC 기업가 리더십의 핵심인 것이다.

이를 정대용·김태현(2013)은 가치 일치(value congruence)로 표현하고 있다. 사회복지 조직 구성원 간 가치 인식의 일치도가 높아질수록 상호협조적 행동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한 허봉선(2015)은 사회적기업 구성원 간의 호혜적 관계가 지속되면서,사랑의 감정이나 타인에 대한 동정·배려와 같은 도덕적 행위가 자연스럽게 전달되고, 신뢰와 공동체적 결속을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이어짐을 부각시켰다. 사회 혁신 조직 또는 사회적경제 조직 구성원들의 내면적 가치 체계 간의 본질적 일치가 있어야만,사회적 가치 창출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음을 포착한 것이다.

둘째는 일관성(consistency),또는 지속성(persistency)이다. EoC 기업가의 리더십과 역할이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하나의 과정 모형(process model)으로 나타내면 <그림>과 같다.


즉, EoC 기업가의 활동 과정을 시간순으로 따라가며 분석해보면, EoC 기업가들은 상당히 오랜 시기 동안 EoC의 본질과 EoC 기업가로서의 삶이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닥쳐오는 여러가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면서,마침내 확산과 안정화의 단계에 접어들 수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대체적으로 볼 때, EoC 기업가로서 가시적인 성공을 거두는 데 평균 10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됨에 주목하여야 한다. EoC 기업가 개인이 아무리 강력한 의지와 실천력이 있다고 하더라도,조직 내적으로는 직원 및 소비자와, 조직 외적으로는 지역 주민 및 자치 단체와 일치를 이루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흘러야 하며, 그 기간 내내 일관성과 지속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마침내 조직 내외적인 일치가 실현되고 지역 사회에 온전히 뿌리내릴 수 있을 때까지 기다려주는 인내심과,해당 EoC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생태계로부터의 꾸준하고도 체계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Comments


RECENT POSTS

bottom of page